본문 바로가기
= 일상의 3

화장실 비데 성능 비교 , 비데 구매 시 참고할 사항 _ 최종 추천 비데 ( 이누스 , 블루밍 , 노비타 )

by 조각들 2024. 1. 1.

이사를 하면서 화장실 변기에 비데를 새로 설치하게 되었는데 너무 종류도 많고 익숙하지 않은 성능 ( 방수. 스팀, 직수 등등)  기준들이 많아 어려움이 느껴진다. 이누스 . 블루밍 . 노비타 모두 아주 익숙하지는 않은 브랜드이다. 비데에 대하여 다양한 제품의  성능 비교를 해보고  그동안 비데를 사용했던 경험상 내가 가장 필요로 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구매하려고 한다.

 

우선 나의 경우는 이사 전에  비데가 있었지만 필수로 사용하지 않았는데 되새겨 보면 이런 장벽이 나를 막았다.

 

 

 

1. 비데  :  그동안 내가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

1. 청결 : 

비데후 그 청결함이 아니라, 비데 자체의 청결함 문제였다.  내가 느낀 장벽은 우리 집 화장실에 있는 비데를 자주 청소하지 못해서 우리 집 비데에 대한 불신이 서려있었다. 그래서 비데가 있음에도 매일매일 사용하지는 않았던 기억이 있다.

반면 남편은 비데가 없으면 살 수 없다고 말한다.

아이는 아직 비데를 사용하지 않고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적극적으로 사용시키지 않았음)

 

2. 세척 : 

그럼 이어서 생각해보면..  비데를 자주 청소하지 못했던 이유는?  그건 바로 물로 청소하면 고장 날 거 같은 불안함 때문이었음.  아파트 입주 시에 옵션으로 받은 일체형 비데였는데  이름도 잘 몰랐고 내가 고민해서 고른 것이 아니었기에 성능을 몰라서 이것이 방수가 되는지, 혹시 물이 들어가면 고장 나는 건 아닌지에 대한 의심으로 화장실청소를 할 때도 걸레로 세척을 하거나 무언가 시원한 물청소와 같은 적극적인 청소를 하지 못하였다.

 

 

위에 대한 청결에 대한 이슈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랜탈을 고민했으나 핸드폰도 자급제가 유행하듯.. 좋은 제품사서 그냥 내가 관리하면서 쓰는 게 젤 좋다고 하니 구매로 결정하였다.

 

 

2. 비데 구매 시 우선순위 성능 

1. 방수기능 :

역시 청소든, 기본물과 가까운 비데의 특성상 방수기능은 필수 . 방수의 등급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 생활방수 기능이 아닌 IPX 5~ 6등급 이상의 완전 방수를 기준으로 찾아보았다.

 

방수기능표 사진

 

방수기준표가 나와있는 안내 사진

 

2. 살균기능 :

그동안 비데를 적극적으로 쓰지못했던 과거를 되새기며 무엇보다 세척 기능이 나에겐 중요하다는 것을 고려함

이것은 방수기능과도 연결되는데  찾고 찾다 보니 요새 비데는 뜨거운 스팀 살균기능이 내재된 것이 있더라? 근데 그것도 잘 보면 끝에 노즐부위만 살균 세척한다는 비데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내 기준의 살균은 도기(변기안쪽)  , 노즐 전체부위 살균이다.

 

 

 

3. 마사지/좌욕 기능 :

일반 세척기능 아니라  평소 반신욕하면서 느꼈던 소소한 행복을 아는 터라 , 반신욕까지는 아니지만 뜨끈한 좌욕기능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어쨌든 하나를 사면서도 평소 좋았던 것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지.

 

 

4. 직수관 여부 :

사실 비데하나 사면서 직수관 여부까지 고려하는 것이 맞나 싶긴 한데.... 정수기도 어느 순간 모두 직수형으로 바뀌었듯 비데도 직수형이 많아졌다.  아무래도 온수를 위하여 세척물을 담아놓는 방식이면 좋지 않은 거라고 생각된다. 

과거 직수형은 깨끗하기는 하나 뜨거운 물을 사용할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는데 요즘은 직수형이면서도  뜨거운 물도 바로 가동하는 직수형이 있었다. 

 

5. 리모컨 형 조작부 :

 

우리 집 화장실은 너무 좁아서 비데옆으로 튀어나와 있는 그 버튼조작부마저도 공간이 부족할 거 같은 느낌이다. 현재 인테리어 공사 중이라 아직 변기 설치이전이지만 길이를 재어보니 화장실이 좁아도 너무 좁다. 이때 변기옆쪽 공간도 넓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여  ,  리모컨형으로 하면 화장실 벽에 별도로 부착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공간 효율이 생길 것이다.

 

심지어 리모컨형은 디자인도 내 눈엔 더 이쁘다.

 

6. 필터 부착 여부 (내제형 필터 X) : 

이사하게 되는 집은 연식이 오래된 아파트라 필터부착이 필수다. 간혹 내부장착 필터 (별도 필터교체 필요 없음)로 더 좋은 성능을 선보이는 비데가 보였으나... 난  필수적으로 외부 필터를 설치하는 형식이 필요하다. 

 

 

 

하... 자세히 알아보면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머리가 아프다.. 사실 대충사서 쓰다 보면 뭐 그리 티 나겠냐 싶은 것들인 가 싶은데 은근히 또 비데는 매일 쓰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가격차이가 고급형과 보급형이 10만 원 내외로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가성비 제품도 충분히 좋지만 매일 쓰고 오래 쓰는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그동안 쓰면서 불편했던 점을 고려하여 조금고가이더라도 좋은 것으로 사고자 꼼꼼히 알아보았다,

 

 

3. 비데 성능 비교 최종 후보 리스트

제품명 모델명 가격 본체방수등급 리모컨방수등급 살균여부 필터여부 직수여부 누전차단 특이사항
이누스 SS-365 231000 6 7 △노즐만스팀 30개월분무료 O O
(내장형 누전차단)
AS 안좋다는 후기가많은/
변기가 좁음
IS-28
(자석부착방식)
209000 6 7 △노즐만스팀 30개월분무료 X O
(내장형 누전차단)
18년도후기
출시 오래됨
두가지 똑같은데 
부착방식만다름
IS-27 189000 6 7 △노즐만스팀 30개월분무료 X O
(내장형 누전차단)
설치비 포함/직수방식아님
(담아놨다가 쏘는것)
노비타 BD-H710
(721동일)
338990 5 7 O(도기포함청소) 별도구매 X X  
블루밍 IPX-RX733PA 309000 5 7 O(도기포함청소) 반영구필터(내장형) O 확인안됨  
IPX-RX700A 215000 5 7 X 반영구필터(내장형) X 확인안됨  

 

 

 

 

 

이것저것 뒤져만 보다가 너무 머리가 아파서 표로 정리를 해보았다.

 

우선 비데계의 성능적 명품이라고 말하는 이누스를 찾아봤고 이전에 쓰던 노비타 그리고 비슷하게 가격대가 좋았던 블루밍으로 알아보아 3가지로 추렸다.

 

젤 우선적으로 방수기능은 5 이상 (6등급 기준을 가진 것은 이누스밖에 없었음) 그럼 방수기능은 5 정도로 협의를 하자 싶었다, 리모컨은 전품목 다 7등급이네 ㅎ 쓸데없다 ㅋㅋ

추가적으로 도기까지 매일 청소해 주는 살균스팀 기능을 깨달은 이상은... 청결기준으로 생각하면 이것도 포기하기가 어려웠다. 

 

 

이것저것 고민 끝에 100프로 다 확인된 것은 아니지만 , 고민한 비데중에 블루밍 최근 신제품 RX-733PA 모델이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했다. 이러고 최종선택은 또 어떻게 변할 수도 있겠지만...

비데 방수 등급 6등급에서 5등급으로 포기하면 적당한 방수기능 + 살균기능 (변기속 도기 까지)  + 직수기능 + 필터사용도 가능하고.. 가격은 보통 가성비가 10만 원 초중반대인걸 감안하면 조금 비싸긴 한데 비데처럼 매일 쓰고 오래 쓰는 제품이라면 15만 원 정도는 더 투자할만하다고 생각한다.

 

 

써보고 또 후기 남겨야지

 

 

블루밍 비데 ( IPX-RX733PA ) 성능 비교 바로가기  (살균 + 방수+ 직수기능)

 

이누스 비데 ( SS-365 ) 성능 비교하기 바로가기 

 

노비타 비데 ( BD-H710 ) 성능 비교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