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한 3

삐끗 극심한 허리통증 일상생활속에서 완화시키는 방법

by 조각들 2022. 12. 25.

지난 글에서 허리 한번 잘못하여 삐끗하고 허벅지 , 뒷다리 , 허리 등의 극심한 통증으로 점차적으로 거동이 거의 어려울정도로  고생한 아버지 이야기를 듣고 일상생활 속에서 순간적인 허리삐끗으로 많이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여 경험담 정리하여 4가지를 중점적으로 공유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버지는 수술날짜 잡고 두달만에 거의 통증이 완화되었고 정상생활이 가능하게 되었다. 삶이 질이 너무나 떨어져 우울했던 지난날 생각하면 아찔하기도 하고 현재가 감사하다고 말씀하시는 상황이다.. ㅎㅎ

 

 

 

 

1. 정선근 백년 허리 책 보고 허리위생 실천하기

 

내가 유투브 절대로 보지 말라고 하면서 이 책을 시켜드렸다. 주변에 디스크로 수술한 친구가 있는데 서울대 병원 정선근 선생님이 허리에는 대가라고 다만 이선생님 예약은 너무 힘드니 이분의 책을 봤다는 이야기를 아주 예전에 들은 적이 있어서 찾아보니 그냥 우리나라 허리계의 명불허전이더라.. 무엇보다 수술을 권유하지 않는 의사라는 것이 매우 신뢰감이 갔다. 아빠에게도 말했고 바로 허리책을 배송해 드렸다.

 

→정선근 의사 백 년 허리 바로가기

 

 

절대 운동하지말고 허리위생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말하는 내용, 일상생활에서 요소요소 너무나 사소하게 지켜야 할 자세들과 일상생활 속에서 개선할 수 있는 것들의 그림과 설명으로 자세하게 풀어놓았다,

책의 내용은 직접 사시 보시길 바라며 , 필히 통증이 시작되어 힘드신 분들은 스트레칭 및 운동하지 마시고 이 책에 나오는 허리위생을 가장 먼저 지키고 행하도록 한다.

 

 

2. 엉덩이 / 고관절 찜찔하기 하루 30분~ 1시간씩 (많을수록 좋다) 

개인적으로 아버지가 말하는 가장 효과를 많이 본 것이라고 했다. 디스크부위의 혈액순환을 적극적으로 시키는 방법인데 우선 허리위생을 지킬 수 있는 곧은 의자를 구매했다, 허리가 절대 앞으로 오지 않도록 직각으로 되도록 앉고 무릎 또한 90도가 되는 자세의 꼿꼿이 앉을 수 있는 의자에서 매일 엉덩이 찜질을 했는데 실제로 통증이 심한 것이 찜질을 하고 나면 곧바로 통증지수가 떨어진다고 했다.

 

 

 

엉덩이 찜질을 하는 도구는 사실 간편한 것이 필요했다. 매일 진행해야 하고 또 손이 많이 가면 거동이 어렵기 때문에 누군가가 수발을 들어주지 않고서도 혼자서 하기 쉬워야 한다는 것

 

집에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방석이 있었는데 해당사항을 이용해서 최대한 편리한 방법으로 엉덩이 찜질을 했다.

전자레인지에 방석을 돌리는 것조차 어렵다면 전기 좌욕방석을 이용해도 좋을 듯하다, 어쨌든 뜨끈한 방식으로 꼬리뼈위쪽으로 열이 가장 가까이 전달될 수 있는 자세로 앉아서 찜질을 지속했다,

 

→ 통증완화 고관절 찜질기 바로가기

 

 

3. 족욕 동시에 하기 

빠른 혈액순환을 위한 족욕 또한 필수사항이다. 족욕은 엉덩이 찜질을 하는 동안 함께 진행했는데 확실히 족욕을 동시에 하면 엄청나게 빠르게 혈액이 순환되는 게 느껴진다고 했다. 족욕은 사실 물까지 떠다 나르는 게 어렵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정도만이라도 하려고 노력했고 했다. 

 

→허리통증 완화 족욕기 바로가기

 

 

4. 셀프 저주파 치료기 사용하기

이것은 1.2번만큼의 효과가 있었는지는 잘 모르지만 아무래도 뭐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했다고 한다. 위의 상황과 함께 셀프 고주파 기기를 사서 실제로 물리치료받을 때의 찜질 + 고주파 치료 이렇게 해주는 것을 집에서 똑같이 그 이상으로 진행했다고. 그냥 효과가 크게 있었는지는 살짝 미지수지만 어쨌든 안 하는 것보다 나을 거라는 생각이다. 가격도 셀프 고주파 기계로 해도 많이 비싸지 않다.

 

셀프 저주파 치료기  바로가기

 

 

이상 아버지가 수술없이 극심한 허리통증을 극복하고 정상생활이 되기까지 노력했던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사실 허리디스크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회복이 되지만 요즘 빠른 치료방법만을 강조하는 병원이 많아서  급하게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 하지만 지속적인 허리위생을 유지하면서 집에서 꾸준한 케어를 한다면 한두달만에서도 회복, 완화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 허리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보시고 희망을 갖고 한번 실천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

 

 

 

 

▶ 이전글 : 한순간의 삐끗 허리 통증으로 고생한 이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