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육아의 3 (같이 자라고 놀기)

엄마표학습 : 책육아는 계속 된다 _ 유아 도서 목록

by 조각들 2022. 9. 27.

아이가 아기 때부터 정말 꾸준히 해온 게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게 바로 책 육아이다.
아쉽게 영어는 아이가 빠르게 거부하는 바람에 오랫동안 지속하지 못한 게 아쉬움으로 남지만
책육아를 기본으로 하여 꾸준한 독서 루틴을 가진 것만큼은 나 자신에게 후하게 칭찬할만한 일이다.

책 육아는 사실 어렵지 않다. 다만 아이가 책을 인식하고 거부할만한 나이가 되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아주 어릴 때부터 꾸준하게 읽어주면 그게 일상이 된다.

복직 후 회사를 다니면서는 내가 선택한 건 욕심부리지 말자 그저 잠자리 독서뿐이었는데
책이라는 존재가 무엇인지도 모를 시절부터 지금까지 매일매일 거의 하루도 빠지지 않고 책을 읽어 주고 있다.


아이는 복직 후 4세까지는 할머니가 육아를 도맡아 주셨었는데
사실 그때 마땅히 놀아주는 방법을 모르는 울 엄마는 가장 쉬운 것이 책이라고 저녁시간에
십 수권의 책을 쌓아 놓고 읽어주던 모습이 내가 퇴근 후 돌아왔을 때의 늘인 모습이었다.
많은 것들이 감사하지만 그때 또 책에 대한 재미를 붙이게 해 준 것도 참 감사한 일이다.

덕분에 아이는 5세 정도부터는 어려움 없이 본인이 보는 수준의 동화는 읽기 독립이 가능해졌고고
현재 쓰기까지 큰 어려움 없이 스스로 해나갔다 (물론 책뿐 아니라 국기에 대한 지극한 관심도
도움이 되겠었지? 호호..)

 


지금도 매일 잠자리 독서는 어떠한 상황이 있어도 필수사항이고
다행스럽게도 본인이 자기 싫은 마음에 , 잠자는 시간을 늦추기 적절한 핑곗거리로 책을 찾는 것은
참 좋은 루틴인 거 같다

혹시나 혹시나 책 육아를 입문하시는 엄마시라면 조금이 도움이 되면 좋을것으로 생각하여 몇가지 추가하여본다.
책 육아를 위하여 필수로 알아야할 카페!
이곳은 책육아 정보가 화수분으로 쏟아지는 곳이다.

1. 책 육아 처음 시작한다면?? 카페 "뺑구닷컴" 가입하기


이곳에서는 어마 무시하게 책 육아에 몰입하는 엄마들을 볼 수 있다.
오모니들이 올려놓은 무수한 전집들과 책장의 사진들에 늘 압도된다
(괜히 초조해지기도 한다 혹은 이것도 사야 하나? 저것도 사야하나? 이것이 필수인가?
기준을 잡지 못하면 진짜 전집들이다 집안 거덜 나는 건 순식간 ㅋㅋ)

사실 나는 또 너무 전집 구매에 매몰되지 않기 위해 이곳에서는 딱 필요한 정보만 찾아보고 빠져나온다.

검색으로 " 5세 추천, 6세 추천(연령) 과학전집 , 인성동화 , 사회 동화, 역사 (카테고리)
기준으로 유명한 책들을 알고 싶다면 위와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면
일관되게 검색되는 추천 책들이 눈에 보인다.

문득 보면.. 참 나 스스로도 분류별 나누어 골고루 독서를 해본 적이 없는데...
여기서 보면 세상에나 아이에게 독서를 시키는 기준이 얼마나 세부적인지..
배우고 배우지만 ㅋㅋ 사실 또 책 육아 마니아님들을 따라가긴 조금 벅차다

더불어 추천이 많다고 꼭 우리 아이에게 대박 책이 되는 건 아니지만
많은 전집을 구매한 결과 사실 많은 사람들이 검증한 그 책이 결국 우리 아이에게도 맞더란다
실패 확률도 줄이고자 나는 대부분 추천된 책들로 아이를 읽혔다.
(몇 번의 전집 구매 끝에 뺑구의 검증은 항상 리스펙 한다 ㅋ)

2. 연령별 (내가 사보았던 ) 도서 추천 목록 : bit.ly/3BRzzEA


연령대별로 내가 사모았던 책들 내용은 매우 간단한 (매우 매우)
내역들 평소에 사놓은 전집에 대한 걸 간단하게라도 정리하지 않으면 내가 얼마나 많은 책을
어떤 분야의 책을 읽혔는지 사실 지나고 나서보면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간략히 정리해놓았다.

나는 보통 중고 거래를 통해 책을 구매한다.
최대한 상태가 좋은 중고서적을 고르고 짧으면 2-3개월 길면 6개월~1년 정도
두고 책들을 본 후 아이에게 허락받고 방출하고 새로운 책을 들이는게 원칙이다.
아무리 책 욕심이 나더라도 책장의 자리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제한으로 책을 들 일순 없다.

책 목록에는 가격도 기록해놓고자 열은 만들었지만 마저 채우지는 못했네
그래도 그동안 사서 읽었던 책들 공유로 올려본다

3. 독서를 위한 바른 자세를 위해 사면 좋은 독서대 : 에듀플레이어 독서대 (내돈내산 입니다.).
*구매를 하신다면 꼭 큰사이즈 사세요 아이들 책은 대부분 사이즈가 큽니다... 작은거(mini)로 샀다가 후회중..

 




책 육아는 언제나 옳다
틈틈이 보았던 책들에 대한 후기도 올려봐야겠다.

댓글